DataBinding이란?
코틀린에서 레이아웃을, 레이아웃에서 코틀린의 데이터를 직접 참조하는 라이브러리. 코틀린에서 레이아웃 파일에 의존적인 부분이 많이 사라지고 MVVM등의 패턴과 함께 사용된다.
One-way binding은 데이터의 흐름이 단방향을 말하고, Two-way binding 데이터의 흐름이 양방향을 말한다.
기본 사용법
Databinding에서 사용되는 레이아웃 파일들의 Root태그는 <layout>이되어야 한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
....
</layout>
어떤 객체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출력할 지 <data>를 정의해 주어야 한다.
<data>
<variable
name="user"
type="com.example.User"/>
</data>
데이터를 선언한 후 @{user.firstName} 처럼 데이터를 View에 참조하도록 연결할 수 있다.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user.firstName}"/>
이벤트 처리
1. 메소드 참조
데이터가 바인딩될 때 생성된다. 핸들러에 이벤트를 할당하려면 호출할 메서드 이름이 될 값을 사용해야 한다. 바인딩 하려는 핸들러 메소드는 해당 이벤트 클릭 리스너의 메소드 형태와 동일해야 한다.
class MyHandlers {
fun onClickFriend(view: View) { ... }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handlers::onClickFriend}"/>
2. 리스너를 바인딩
이벤트가 발생할 때 실행된다. 리턴 값만 리스너의 예상 리턴 값과 일치하면 된다.
class Presenter {
fun onSaveClick(task: Task){}
}
<?xml version="1.0" encoding="utf-8"?>
<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data>
<variable name="task" type="com.android.example.Task" />
<variable name="presenter" type="com.android.example.Presenter" />
</data>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 -> presenter.onSaveClick(task)}" />
</LinearLayout>
</layout>
위의 예에서는 onClick(VIew)에 전달되는 view 매개변수가 정의되지 않았다. 리스너 결합에서는 두 가지 방식으로 리스너 매개변수를 선택할 수 있다. 모든 매개변수를 무시하거나, 모든 매개 변수의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class Presenter {
fun onSaveClick(view: View, task: Task){}
}
<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view) -> presenter.onSaveClick(task)}"
레이아웃 세부 정보
1. import
import를 사용하면 레이아웃 파일 내에서 클래스를 쉽게 참조 할 수 있다. View 클래스를 가져오면 View 클래스의 VISIBLE 및 GONE 상수를 참조할 수 있다.
<data>
<import type="android.view.View"/>
</data>
<TextView
android:text="@{user.lastName}"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visibility="@{user.isAdult ? View.VISIBLE : View.GONE}"/>
2. alias
클래스 이름 충돌이 발생하면 클래스 중 하나의 이름을 별칭으로 바꿀 수 있다.
<import type="android.view.View"/>
<import type="com.example.real.estate.View"
alias="Vista"/>
3. variable
<data>
<import type="android.graphics.drawable.Drawable"/>
<variable name="user" type="com.example.User"/>
<variable name="image" type="Drawable"/>
<variable name="note" type="String"/>
</data>
<data>안에 선언되는 variable 은 빌드 시 binding 클래스가 생성 되면서 각각의 setter/getter 메소드를 갖게 된다. 이때 setter 가 호출 되기 전 기본 값은 참조 형식의 variable 은 null, int 의 경우 0, boolean 의 경우 false 를 갖는다.
만약 참조하려는 variable 이 null일 경우 NullpointerException 을 방지 하기 위해 위와 같은 기본 값이 return 된다. "@{user.age}" 일 때 user 가 null 인 경우 age(Int) 의 기본 값인 0 이 할당되게 된다.
4. include
레이아웃 파일에서 include 태그를 사용하면 include 하려는 레이아웃 파일로 변수를 전달할 수 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bind="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data>
<variable name="user" type="com.example.User"/>
</data>
<LinearLayout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include layout="@layout/name"
bind:user="@{user}"/>
<include layout="@layout/contact"
bind:user="@{user}"/>
</LinearLayout>
</layout>
include 한 name.xml 과 contact.xml 에 bind:variable 속성을 통해 user 변수를 전달한다. 이렇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달 받고자 하는 레이아웃 파일에서 같은 이름의 변수가 선언 되어있어야 한다.
데이터 객체
기본적으로는 databinding 에서 임의의 데이터 객체를 사용하여 레이아웃과 바인딩을 구현 할 수 있지만 바인딩 하고 있는 객체의 값이 변경 되어도 UI 가 업데이트 되진 않는다. 데이터가 변경 되었을 때 이를 알려주는 기능을 데이터 객체에 부여하면 databinding 의 장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Observable 객체
바인딩 하려는 객체에 Observ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해당 객체에 단일 리스너를 연결하여 그 객체에 모든 속성의 변경사항을 수신할 수 있게 된다. BaseObservable 클래스를 통해서 리스너 등록 매커니즘을 구현한다.
class LoginViewModel : BaseObservable {
@Bindable
fun getRememberMe(): Boolean {
return data.rememberMe
}
fun setRememberMe(value: Boolean) {
if (data.rememberMe != value) {
data.rememberMe = value
saveData()
notifyPropertyChanged(BR.remember_me)
}
}
}
Bindable 어노테이션을 통해서 변화를 감지하고자 하는 getter위에 사용하고 notiftyPropertyChanged()는 setter에 사용한다.
Observable Fields
데이터바인링 라이브러리에서는 각 필드단위로 Observable를 구현할 수 있는 fields를 제공한다.
ObservableField<T>
ObservableBoolean
ObservableByte
ObservableChar
ObservableShort
ObservableInt
ObservableLong
ObservableFloat
ObservableDouble
ObservableParcelable
// 구현하려는 필드에 선언해서 사용할 수 있다
class User {
val firstName = ObservableField<String>()
val lastName = ObservableField<String>()
val age = ObservableInt()
}
// 값에 엑세스 하려면 set(), get() 메소드를 사용한다
user.firstName = "Google"
val age = user.age
생성되는 바인딩 클래스
컴파일 단계에서 자동으로 바인딩 클래스가 생성 된다. 레이아웃 파일 이름을 기준으로 생성되며 생성되는 바인딩 클래스들은 모두 android.databinding.ViewDataBinding 클래스를 확장한다.
Binding 생성
레이아웃에 바인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존재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binding class의 정적 메소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inflate()를 사용하면 View 계층을 확장함과 동시에 data binding이 이루어진다.
val binding : MyLayoutBinding = MyLayoutBinding.inflate(layoutInflater)
val binding : MyLayoutBinding = MyLayoutBinding.inflate(layoutInflater, viewGroup, false)
바인딩클래스를 미리 알수 없을 때에는 DataBindingUtil 클래스를 사용해서 바인딩을 생성한다.
val viewRoot = LayoutInflater.from(this).inflate(layoutId, parent, attachToParent)
val binding: ViewDataBinding? = DataBindingUtil.bind(viewRoot)
Id가 있는 view에 대한 binding
databinding 은 id 가 있는 view 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해당 view 에 대한 필드를 생성하여 findViewById 를 사용하지 않아도 view 에 바로 엑세스 할 수 있다. kotlin 의 경우 kotlin-extension 을 통해 layout id 로 생성 되어지는 view 에 바로 엑세스가 가능한 맥락과 유사한 내용이다.
ViewStub
ViewStub 은 최초에는 레이아웃 프로세스에 포함되지 않고 보이지 않는 상태로 존재하다가, 호출하는 시점에 view 계층에 포함되어지는 특수한 View 이다. 복잡하게 구성된 레이아웃을 빠르게 전개시켜야하는 상황에서, 레이아웃의 전개 시기를 선택적으로 늦출 수 있다
<ViewStub
android:id="@+id/stub"
android:inflatedId="@+id/subTree"
android:layout="@layout/mySubTree"
android:layout_width="120dp"
android:layout_height="40dp" />
// 생성되는 바인딩 클래스에서 ViewStub은 ViewStubProxy로 표현된다
val viewStubProxy = binding.stub;
val viewStub = viewStubProxy.getViewStub();
viewStub.inflate()
viewStub.setVisibility(View.VISIBLE)
객체 반환
자동 객체 형 반환
바인딩 식에서 객체가 리턴 될때, 데이터바인딩 라이브러리 내부에서 속성에 값을 설정할 적절한 메소드를 선택하게 된다. 객체는 선택 된 메소드의 매개변수 타입으로 캐스팅 되는데, 이것은 ObservableMap 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할 경우 편리하다.
<layout>
<data>
<import type="android.databinding.ObservableMap" />
<variable name="map" type="ObservableMap<String,Object>" />
</data>
....
<TextView
....
android:text="@{map[`firstName`]}" />
</layout>
//MainActivity.kt
val binding: ActivityMainBinding = DataBindingUtil.setContentView(this, R.layout.activity_main)
binding.map = ObservableArrayMap<String, Any>().apply {
put("firstName", "hong")
put("age", 20)
}
객체 타입이 불확실할 경우 별도의 캐스팅 동작을 바인딩 식에 적절히 추가해 주어야 한다.
<TextView
....
android:text="@{String.valueOf(map[`firstName`])}" />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
단방향 데이터 바인딩을 사용하면 속성에 값을 설정하고 속성의 변경에 반응하는 리스너를 설정할 수 있다. = 기호가 포함뵌 @={} 표기법은 속성과 관련된 데이터 변경사항을 받는 동시에 사용자 업데이트를 수신한다.
<!-- 단방향 데이터 바인딩 -->
<CheckBox
android:id="@+id/rememberMeCheckBox"
android:checked="@{viewmodel.rememberMe}"
android:onCheckedChanged="@{viewmodel.rememberMeChanged}"/>
<!--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 -->
<CheckBox
android:id="@+id/rememberMeCheckBox"
android:checked="@={viewmodel.remember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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